동아제약 멜라논크림 처방전 받아서 사용한 후기 – 도미나크림과 차이.
멜라논크림은 피부과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히드론퀴논 함량에 따른 여러가지 크림의 차이점과 사용방법, 그리고 직접 사용해본 후기에 대해서 작성해보도록 할게요.
1. 동아제약 멜라논크림 구매방법 – 병원 처방전
얼굴에 한동안 알러지가 발생해서 상처로 남은 것도 있고 했어요.
바로 피부과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았고 이후 집에서 바를 수 있는 크림도 처방을 받았어요.
알러지가 올라왔던 것에 손을 대기도 했고 또 원래 피부가 상처가 나거나 트러블이 있을 경우에 검게 변하는 것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그런 부분들의 고민을 얘기했더니 상처 났던 부분이 검게 흔적을 남기지 않도록 크림을 처방해주었어요.
약국에 처방전을 내고 구매한 것이 멜라논크림.
기미주근깨, 갈색반점 치료제라고 나와있어요.
제게 도움이 되었던 것은 “갈색반점 치료제” 부분이고요.
그런데 이 크림은 왜 다른 연고와는 다르게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할 수 있는 걸까?
그것이 궁금해서 약국에서 구매하면서 물어봤는데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었어요.
저 말고도 다른 분들도 그 부분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제가 알게된 사실과 함께 사용해본 후기도 남겨보도록 할게요.
2. 동아제약 멜라논크림 성분 – 히드로퀴논
처방전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히드로퀴논 함량 차이 때문이었어요.
히드로퀴논이란?
히드로퀴논(Hydroquinone)은 기미·잡티 치료에 강력한 성분이에요.
기미 주근깨 또는 갈색반점 치료에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다양한 연고들이 나와있지만 그 차이점은 바로 이 히드로퀴논의 함량차이라는 점.
히드로퀴논이 얼만큼 들어있는지에 따라 효과·부작용·구매 방식이 달라집니다.
많이 알려져 있는 히드로퀴논 제품은 많이 들어보셨을 “도미나크림” 인데요.
저도 이전에 이걸 구매해서 사용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이건 또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죠.
그런 차이점은 왜 생길까?
5% 이상 더 고함량의 크림은 반드시 병원 진료를 보고 처방전을 받아야 구매가 가능하다고 해요.
강력하고 자극이 센 것도 있고 부작용에 대한 정보도 꼭 알아야 하니까요.
3. 히드로퀴논 함량 비교에 따른 주요 효과 및 특징
비교에 나와있는 것을 보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온라인 구매가 가능한 것도 있죠.
멜라논 크림의 경우는 5% 복합제 크림으로 전문의약품으로 되어있어요.
따라서 처방전이 반드시 필요하고요. 의사와 상담을 받고 약국에서 구매할 때도 부작용과 사용법에 대해서 정확히 듣고 나서 써야 하고요.
함량에 따른 부작용 차이
1. 저함량(2%): 가려움·화끈거림 드물음. 매일 사용 OK.
2. 고함량(4-5%): 피부 자극, 색소 침착 악화 가능. 2개월 사용 후 휴지기 필수.
동물 실험에서 고용량 시 변이원성 관찰. 임산부·민감 피부는 피하세요.
3. 공통 주의사항 : 햇빛 차단제 필수 (재침착 방지). 개봉 후 6개월 내 사용.
왜 함량 차이가 생길까?
1. 한국 식약처 규정: 4% 이하는 일반의약품 (약국 구매), 4% 초과는 전문의약품 (처방 필요).
-멜라논크림은 5% 기 때문에 전문의약품으로 들어가서 처방이 필요한 것이었어요.
2. 화장품(도미나스크림처럼)은 히드로퀴논 자체를 못 넣음 – 나이아신아마이드 등 대체 성분 사용.
3. 해외 제품(일본·미국): 5-10% 고함량 많지만, 국내 유통 제한. 불법 고함량 크림은 피하세요 (피부 손상 위험).
4. 동아제약 멜라논크림 사용해본 후기
멜라논크림은 사용할 때 약국에서 직접 설명을 들었고 부작용에 대한 것도 정확히 안내를 받았어요.
그리고 보관방법이나 사용방법을 꼼꼼하게 잘 확인하고 사용해야 하는 연고예요.
다른 크림들과는 다르게 꼭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어서 기간내에 사용하고 기간이 지나면 폐기해야 하고요.
이전에 도미나크림을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도미나크림은 4% 히드로퀴논이 들어있어요.
개봉후 6개월이 지나 사용기한이 지나게 되면 원래 흰색 크림으로 색상을 띄고 있다가 일정 시기가 지나면 노란색으로 변색이 되더라고요.
그 변색이나 성분의 변화를 막기 위해서 냉장보관을 하는 것 같아요.
발랐을 때 따가울 수 있고 피부와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사용하다가 이상을 느끼면 바로 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좋아요.
이상이 있을 때 계속 사용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다른 크림으로 처방을 다시 받는 것이 좋고요.
자기전에 바르라고 안내를 받았어요.
아침에는 반드시 씻어내는 것이 좋고요. 혹시 낮시간에 집에서 바를 경우에는 꼭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라고 했어요.
이런 부분들을 꼭 지켜서 사용해야 제대로 효과를 낼 수 있는 그런 크림이라는 점.
기한 내에 사용하더라도 혹시 색상이 변색이 된다면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세요.
민감한 분들이라면 바르고 따갑다는 느낌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는 다행히 그런 것은 없었는데요.
기한 내에 꾸준히 사용하면서 갈색으로 흔적이 남았던 흉터들이 아예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옅어진 것을 확인했어요.
크림은 사람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낼 수 있어요.
기미 주근깨 연고 어떤 걸 선택할까? (추천 팁)
히드로퀴논 함량에 대한 선택
1. 가벼운 잡티/예방: 2% 제품 (멜라토닝크림)부터 시작.
2. 심한 기미: 4% 도미나크림, 하지만 피부 테스트 후. 효과 없으면 2개월 중단.
3. 최고 효과: 피부과에서 5% 복합제 처방 받기.
“본 콘텐츠는 운영자의 개인적인 경험 및 후기이며, 의학적 조언이나 진단, 처방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질병이나 증상과 관련해서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