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피부염 치료 후기 원인, 증상, 병원 치료까지 경험담 정리합니다.
얼굴에 갑작스러운 두드러기와 가려움으로 고생했던 접촉성 피부염이 생겼어요. 그래서 바로 병원에 갔고 치료를 받았습니다. 원인과 증상, 병원 치료과정까지 경험담 중심으로 정리했어요.
접촉성 피부염 치료 후기
어느날 갑자기 얼굴에 맞지 않는 화장품 때문에 접촉성 피부염이 생겼어요.
다른 알러지라면 얼굴을 포함한 다른 곳도 생겨야 하는데 딱 화장품을 바른 부위인 얼굴에만 두드러기가 났더라고요.
원인은 제가 이번에 바꾼 스킨케어 제품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거밖에는 바꾼 것이 없었기 때문이에요.
선물 받은 앰플이었는데 바르고 잔 다음 날 아침부터 얼굴 오른쪽이 우둘두둘 뭔가가 생기고 그 부분이 가려웠어요.
일정한 부분만 생겼다가 점점 번졌어요. 좁쌀 여드름처럼 안에 희고 작은 고름이 보이기도 했고요.
아프거나 하진 않았지만 약간 가렵고 세수를 하면 따끔한 느낌이 있었어요.
이전에는 화장품을 바꿔도 이런 경우가 없었기 때문에 처음엔 그냥 피부가 예민해졌나 했어요.
하지만 우둘두둘 났더 부분이 점점 부풀고 따갑기까지 해서 병원에 갔습니다. 피부과를 가면 더 좋았겠지만 근처에 가정의학과가 있어서 들렀어요.
접촉성 피부염 병원방문 후기
자신이 다니는 주치료 의원이 있다면 내 병명에 대해서 알고 있으니 오히려 좀 더 편해요.
그리고 피부과에 가면 좀 다른 진료를 하는 것도 있고 진료비도 비싸게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얼굴을 보여주고 설명을 했더니 병원에선 “접촉성 피부염”이지 않을까 진단해주셨어요.
화장품 때문입니다! 이렇게 정확하게 말할 수 없는 것이 먹은 음식 때문일 수도 있고 원인은 다양할 수 있거든요.
이전에는 그런 일이 없었는데 이번에 그랬다면 몸 상태가 이전과 다를 수 있고요.
하지만 얼굴에 난 반응을 보고 접촉성 피부염 으로 보인다는 의견.
그리고 주사를 한대 맞고 가라고 했고, 알러지 약을 처방해주었어요.
제 경우에는 얼굴에 바른 화장품 중 어떤 성분이 제 피부와 안 맞아서 생긴 염증이었어요.
주사는 엉덩이 주사를 맞았고요.
약은 일반적인 알러지약을 처방받아서 먹었어요.
주사를 맞은 것이 제일 효과가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생기자 마자 거의 바로 병원에 방문한 경우라 농이 심하게 생기지 않았고 얼굴에 조금 오돌도돌 올라오는 초기여서 좀 더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럼 접촉성 피부염이 뭔지 한번 알아볼게요.
접촉성 피부염이 뭔가요?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가 어떤 자극 물질과 닿아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거예요.
쉽게 말하면 피부가 ‘화났다’고 생각하면 돼요. 화장품, 세제, 금속, 향료 같은 걸로 피부가 예민해지거나 자극받을 때 생기는 것.
제 경우가 그랬던 것 같아요.
보통 피부가 뒤집어졌다! 라고 하죠.
사실 저처럼 얼굴에 뭔가 잘못 바르면서 생기기도 해요. 붉게 부어오르고, 가렵고 때론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유통기한이 지난 것을 바르면 안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잘 써야 합니다.
후기가 좋다고 해서 내게도 맞는 것은 아닐 수 있어요.
자신에게 맞는 것이 어떤 것인지 찾아보고 구매해서 오래 쓰는 것이 좋아요.
나의 접촉성 피부염 증상
제가 겪은 증상은 이렇게 시작됐어요
저는 화장품을 새로 바꾼 뒤 이틀 정도 지나면서 눈 밑과 뺨 부분이 갑자기 붉어지고 약간 부풀었어요.
손으로 만지면 따갑고 가려웠어요.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각질도 일어나는 증상이 있었어요.
처음엔 예민하고 스트레스 때문인가 싶어서 그냥 놔뒀는데 점점 심해지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병원에 가서 피부과 전문의 선생님을 만나 자세한 진료를 받았어요.
환절기라 피부가 건조해진 건줄 알았는데 증상이 막 우둘두둘 올라와서 당황하기도 했어요.
병원에서는 이렇게 치료했어요
병원에서 항생제 주사를 맞고, 알레르기약(항히스타민제)을 처방받아 하루에 두 번 먹었어요.
그리고 스테로이드 연고도 받았는데, 연고는 너무 오래 바르면 안 된다고 주의사항을 꼭 알려주셨어요.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약을 먹어주는 것도 확실히 효과가 있었어요.
보통 지르텍 많이 드시죠.
저는 약국에서 그냥 사먹을 까 하다가 병원에서 진료보고 처방받아서 먹은 경우입니다.
자신이 그냥 판단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주사 맞는 것도 추천드려요.
저는 아주 빨리 가라앉더라고요.
접촉성 피부염 생겼을때 관리
평소 사용하는 화장품과 세제, 생활용품 중 피부에 닿는 걸 잠시 다 멈추고 순한 제품만 사용
화장 안하는 것이 좋음.
손 안대는 것이 좋음.
물세안만 했고요. 비누 등 자극적인거 쓰지 않았어요.
물세안 후 토너정도 흡수시켜주고 로션 말고 알로에겔 발라서 수분보충 해줬어요.
접촉성 피부을 예방하는 꿀팁들
1. 새로 산 화장품은 꼭 팔 안쪽에 패치 테스트를 해보세요.
2. 피부가 예민할 땐 향이 강하거나 자극적인 성분은 피하는 게 좋아요.
3. 청소나 설거지를 할 때는 고무장갑 꼭 끼고, 손도 자주 보습해 주세요.
4. 보습은 필수! 피부가 건조하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돼요.
5. 자신의 피부 상태를 잘 관찰하고 이상할 땐 빨리 병원에 가셔야 해요!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제일 좋은 법!
접촉성 피부염, 꼭 나만 그런 게 아니에요
생각보다 접촉성 피부염은 많은 사람이 겪는 흔한 피부 문제래요. 저도 이번에 겪으면서 알게 됐죠. 생활 속에서 자주 쓰는 화장품이나 세제, 향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까요.
접촉성 피부염 병원다녀온 후기 마무리
저처럼 갑자기 피부에 이상이 생기면 빨리 원인을 찾아 피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그리고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금방 좋아질 수 있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 접촉성 피부염 이야기를 공유했는데, 이런 피부 문제로 고생하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으면 좋겠어요.
피부는 매일 마주하는 내 얼굴이니까 평소에도 잘 챙기고, 이상 신호가 나타나면 바로 조치하는 게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여러분도 피부 건강 꼭 챙기시고,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